반응형

출처: 송도 고깃집 사장님

 

★요식업 1년안에 폐업하는 3가지이유 ★
   네 번째 이야기 :복제의 중요성 
(이야기를 하다보니 네 번째 이야기 까지 왔네요)

위에 15편까지의 내용을 잘 실천하다 보면 나와 맞는 사람, 좋은 인재, 좋은 사람이 나타납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려면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어야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위에 내용처럼 힘들게 우리 자신을 관리하고 노력한 것은 결국 좋은 사람을 찾기 위함입니다. 이 모든 건 좋은 사람을 찾기 위함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근무의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노동의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매장이 크고 작음은 중요치 않습니다. 매장이 작으면 더욱더 나와 마음 맞는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힘들 때 함께 한 사람이 더욱더 소중한 법이니까요.

저는 현재 경기도 김포의 종합건설회사 대표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미 저만의 시스템을 찾았기에 수월하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만의 방식을 통한 시스템으로 인해 이 건설회사 역시 공동 파트너가 회사를 잘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제가 관여하는 것은 금전적인 문제와 중요 업무처리 부분입니다

역시 임대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사업 역시 똑같은 저의 시스템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임대사업 역시 큰 문제 금적전인 부분만 제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의 고깃집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도로 숙련된 저에 분신인 점장이 매장을 아주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셔야 할 역할은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뒤 조금씩 내려놓으셔야 합니다.
그냥 이 상태로 달리시면 지치고 쓰러집니다. 

그거 알고 계시나요?
제가 말씀드리는 시스템이 만들어 지면 매장을 1개를 하나 5개를 하나 10개를 100개를 하든 똑같다는 걸 아시나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저의 말씀드리는 시스템만 만들어 놓으면 10개의 매장을 운영하더라도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대부분 똑같기 때문입니다.

같은 메뉴, 같은 업무, 같은 거래처, 똑같은 것을 반복하기에 우린 더욱더 쉽게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노하우는 점점 쌓여 가는 거죠.
터지는 문제도 거의 같다는 이야기지요. 같은 문제는 어렵지 않게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자꾸 해결하다 보면 문제가 많이 줄어들게 되겠지요.
하지만 대부분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확장해 나가다 보니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하나도 자리가 안 잡혔는데 2개를 하고 3개를 하였을 때는 뻔한 결과입니다.

전 지금의 매장도 가끔 나갑니다.
요즘 안 나간지도 오래되었으며 나가도 잠시 들려 제가 직접 일을 하며 손님들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매장의 전체적인 돌아가는 모습을 스캔합니다. 직원들이 일하는 부분에 검사합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바라봅니다. 전체적인 부분의 점검, 손님들의 만족도 등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손님의 만족도는 계산할 때 보면 나옵니다. 이때가 체킹하기에 가장 중요합니다. 

〓 사람은 진심으로 믿어주는 만큼 잘합니다.〓

우리 점장이 그렇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직원을 계속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저희 점장에게 아주 중요한 비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2% 성공자들의 비밀입니다.

대한민국 2% 성공자들은 2가지의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의 자유는 -> 시간적 자유 
두 번째의 자유는 -> 경제적 자유 

시간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 이 두 가지를 가진 사람이 대한민국 2% 성공자입니다.

우리 주위에 시간만 많은 사람이 있지요? 그들을 백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돈은 많은데 시간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도 있겠지요. 그들을 보면 돈을 벌줄 알지만 어떻게 쓸 줄 모릅니다. 안타깝게도 돈을 쓰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내가 매장의 셔터를 올리고 내리지 안으면 안 돌아가는 매장! 우린 이런 매장을 만들면 안 됩니다. 결국, 돈은 쓰라고 있는 겁니다. 

이렇듯 대한민국 2% 성공자들은 시간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진정한 성공자라 저는 생각합니다.

〓 우리도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이글을 보며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계속 본인 혼자 힘들게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 난 아직 매장도 작고 직원도 몇 명 없고 내가 일을 안 하면 안 되는데 나하고는 상관없는 말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틀렸습니다. 지금의 성공자들 역시 모두 그렇게 시작하였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힘들수록 멀리 바라보세요★

작은 매장에 계신 분들 지금 당장 본인을 돌아보시고 주위에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둘러보세요

나에 매장의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진심으로 소통하며 운영을 하고 계시는가요? 아니면 서로를 보는 것 자체가 힘드신가요?
서로를 챙겨주기는커녕 종일 일에 지쳐 있지는 않으신가요?

직원들이 힘들어하는 걸 알면서도 시원한 커피 한 잔 주면서 “ 이거 마시고 조금 쉬어! ” 라고 
못 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리고 후회 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아니면 해야 할 말을 못 해서 직원의 눈치를 보시는 분이 계신가요?

아직도 매장의 메뉴얼이 없어서 중구난방이거나 직원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들어 하나하나 다 지적하고 계시는가요?, 아니면 직원의 행동이 계속 마음에 안 들고 있는 건 아닌가요?

결국, 지적의 끝은 사람의 상처라는 것을 알고는 계시는가요?

한번 깊게 생각해 보신 후 이런 한 부분이 문제가 있다면 과감히 바꾸셔야 합니다
과감히 나의 모델링을 찾아가서 솔직히 말씀 주시고 조언을 구하세요.

아직도 모텔링이 없다면 빨리 찾으시길 바랍니다

고기1인 분 더 파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하루 매상이 떨어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저는 점장에게 꼼꼼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거의 세뇌수준이지요. 

“종환아! 시간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비밀은 바로 SYSTEM을 가지고 있다는 건데, 그 시스템이란 건 이런 거야!, 네모난 기계 안에 옥수수를 넣으면 저절로 옥수수가 돌다가 팝콘으로 펑! 하고 튀어 완성품이 되어서 튀어나오는 게 시스템이야!, 나는 그걸 ‘시스템의 틀’이라고 부르는데 우리도 마찬가지야 우리가 만든 ‘시스템의 틀’ 안에 우리의 사람을 넣으면 시스템이 작동하여 우리가 원하는 리더가 펑! 하고 만들어지는 거야! ”
“ 바로 알바였던 종환이가 이렇게 멋지게 변했듯이.” 

“바라 종환아, 내가 얼마 전에도 2달을 매장을 비워놨지?, 캐나다와 미국을 다니며 여행을 했지?, 내가 미국에 여행을 다니더라도 내 통장에는 돈이 또박또박 들어오지?, 캐나다에 몇 달 동안 있어도 내 통장에는 수입이 들어오잖아? 그게 바로 내가 시스템을 만들어서 그런 거야, 내가 여행을 다녀도 나에 매장은 잘 돌아가고 있지?, 그리고 매달 나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고 있잖아?, 이 얼마나 멋진 일이니?, 전 세계를 여행하고 다녀도 나에게는 매일 수익이 생긴다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인 거지”

“ 이게 왜 그런지 알아?, 바로 내가 만든 시스템 속에 종환이 네가 있기 때문이야!, 너로 인해 난 계속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거고, 그런데 이걸 너에 처지에서 생각을 해보면 배가 아픈 일일이? 아니야! 지금 너도 준비하고 있지? 너의 매니저를 내가 한 것처럼 똑같이 시스템 속의 트레이닝을 하고 있잖아. 너도 나처럼 또 다른 리더를 복제를 하는 거야!, 무슨 말인지 알겠지? 그럼 너도 어떻게 되겠어? 나처럼 똑같이 즐기며 살 수 있는 거야, 이렇듯 나는 종환이가 성공하면 저절로 내가 성공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니 이 얼마나 행복한 시스템이니? ”

전 점장에게 매우 당당하게 이야기해줍니다.

점장 역시도 그렇게 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될 수 있다고 격려하며 다독입니다. 
놀라울 정도로 저를 믿고 따릅니다. 이게 바로 “시스템의 힘”입니다. 

이다음 다음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이야기 드리는 거지만 제 말이 정답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며 편하게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궁금한 부분 있으면 제 톡에 문의 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늘 우리 사장님들이 잘 되셨으면 좋겠고 다 같이 잘되는 그 날까지 오늘도 최고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