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송도 고깃집 사장님

 

★ 요식업 1년 안에 폐업하는 3가지 이유 ★
      세 번째: 사람을 다루는 노하우 

이 사업의 성공방법은 결국 사람 관리입니다.
지금껏 요식업의 역사를 보면 장사가 안돼서 문을 닫는 일도 있지만 결국 사람 때문에 힘들어서 문을 닫는 예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사람 관리, 직원 관리를 못 합니다.
당연히 잘할 수가 없습니다. 어디서 배운 것도 아니고 연습한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번 시간을 통해 사람 관리에 대해 한번 되짚어보고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껏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마인드를 쭉 둘러보면 발전적인 모습보단 과거에 얽매인 퇴보적인 사장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부모님 세대도 그러했고 지금도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힘들 수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 지금까지의 사장 마인드 
“ 직원들은 아무리 잘해줘도 알아주질 않아! 잘해 줄 필요가 없어 ”

〓 직원 마인드 
“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사장은 알아주질 않아! 받은 만큼만 하면 돼 열심히 할 필요가 없어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건 절대 아닙니다. 

저는 현재의 고깃집을 운영하며 처음 직원들을 만났을 때 제가 한 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는 위와 같은 말들을 믿지 않습니다. 제가 잘해드리고 신경을 많이 써드리면 그걸 알아주리라 믿습니다. 역시 여러분들이 열심히 해주시고 잘해주시면 저는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 부분 잊지 않습니다. 그러니 저를 도와주시고 믿어주세요!” 

그리고 진심으로 직원들을 잘 대해 줍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기 시작하면 사람을 안 믿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40대가 지나고 50대가 지나면 사람을 더욱더 안 믿습니다.

‘ 이놈이 나한테 뭘 사기 칠 거 같고 ’ ‘ 이놈이 무슨 꿍꿍이속이 있는 거 같고’  ‘ 거봐 내 말이 맞았지! 저놈 그런 놈이야.’  등등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저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과거에 사람들에게 어떠한 형태가 되었든 상처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다 당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사례가 진심으로 잘해주고 챙겨주었다가 배신당한 사례입니다.
“ 내가 자기한테 어떻게 했는데! ”
“ 내가 해준 게 얼마인데! ” 
제일 많이 하는 말이며 대부분이 이런 경우입니다. 


@ 본인의 원칙을 만드세요. 

 이 모든 것은 ‘나를 위해서 해주는 거다!’ 
그들에게 인정받으려 하는 것이 아닌 결국 나를 위해서 해준다는 마인드로 해야 합니다.
그래야 위의 경우가 생기더라도 “그래! 그럴 수도 있지!”라는 심리가 생깁니다.

그런데 그 사람을 위해서 해준다 생각하면 계속 마음에 상처를 받습니다.
그러다 보면 내 마음을 알아주는 직원이 생기며 그 직원이 진짜 나에게 가족이 됩니다.

■우린 배워야 합니다.

사람에게 상처를 받고, 속임을 당하고, 사기를 당했을 때, 왜 그랬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느껴야 합니다. 당한 것만 계속 생각하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며 마음에 병을 얻습니다.

인정할 건 과감히 인정하고 반성할 건 확실히 반성해야 합니다. 

■ 모델링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에겐 모델링이 필요합니다. 내가 닮은 싶은 사람, 존경하는 사람, 되고 싶은 사람 한 명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사람을 닮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사장님들은 정말 존경하고 닮고 싶은 모델링이 있으신가요?
장사는 내가 하기 나름입니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행복의 문’을 열 수도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지옥의 문’ 의 들어 올 수도 있습니다.

내가 존경하고 믿고 따르는 모델링 1명을 꼭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상황들을 나의 모델링에게 찾아가서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 
왜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 어디서 문제인지, 그 사람의 행동이 어떠했는지, 나는 어떠했는지 하나하나 되짚어보고 따져보다 보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사장님들에겐 모델링이 필요합니다. 

이 다음 이야기는 내일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이야기 드리는 거지만 제 말이 정답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며 편하게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늘 우리 사장님들이 잘 되셨으면 좋겠고 새로이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