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송도 고깃집 사장님

 

★ 2019년 요식업 1년 안에 폐업하는 3가지 이유 ★

자영업자 600만 명, 요식업자 60만 명 시대에 우리는 한 가운데 서 있습니다. 
이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남기란 여간 힘든 게 아니죠.
주위를 둘러봐도 음식점과 고깃집밖에 없을 정도이니 이미 포화 상태가 된 지 오래입니다.

많은 사장님이 대한민국을 떠나 제3국의 문을 두드립니다. 현재 대표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나라가 베트남입니다. 저 역시 베트남의 계획을 세우고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요식업 사업을 하거나 오픈하시려는 분들과 요식업 1년 안에 폐업하는 이유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지 우리가 인지하고 있다면 새롭게 창업을 하는 사람도 도움이 될 것이고 현재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도 큰 힘이 되리라 믿습니다. 

신규창업 1년 안에 90%가 폐업을 한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요식업의 성공은 아니 요식업에서 자리를 잡는다는 것은 그리 쉬워 보이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린 그 어려운 것을 해내기 위에 이곳에 모인 게 아닐까요?

이미 자리를 잡으신 분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우리의 경험담을 공유하여 서로가 잘 될 수 있기 위해 우린 모였습니다. 

오늘은 1년 안에 폐업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자룡이의 생각을 말씀드리고 그 3가지 이유가 끝나면 해결책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 안에 폐업하는 첫 번째 이유 : 현실과 맞지 않는 부족한 자금 
 
일단 대부분 사람이 5천만 원~1억 미만의 금액을 가지고 오픈합니다. 
물론 그보다 더 적은 금액으로 창업하는 사장님들도 많이 있지요.

5천에서 1억이란 사실 엄청난 돈입니다. 이 돈을 직장 생활해서 모으려고 생각해보세요.
앞이 깜깜하지요? 그렇듯 소중한 돈입니다.
하지만 60만의 요식업자들 사이에 끼어들기에는 넉넉한 금액이 아님을 우린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프랜차이즈가 판치는 요즘 세상엔 더없이 부족한 금액이지요.

이런 부족한 자금이 무한경쟁 속에 뛰어들기에 이미 불리한 조건입니다. 
일단 장사란 좋은 상권입니다. 이 상권이 아주 중요하지요.

부동산은 입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가 하려는 가게는 상권과 입지가 매우 중요하며, 어디에 자리 잡느냐에 따라 매출이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권 및 입지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한 거지요.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부분이…….
상권과 입지는 다른 표현이며 다른 형태라는 겁니다. 

 입지는 우리가 어느 자리에 매장을 차릴 거냐. 어디에 위치할 거냐, 매장이 위치하는 지리적 조건이 어떻게 될 것이냐? 이렇듯 조금 단순하게 설명해 드리면 어느 위치의 건물, 코너건물, 
어느 블록 등 사업을 할 것이냐고 

 상권은 그보다 큰 개념의 상업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 예를 들면 상업지역, 주거지역, 사무실 지역 등 번화가, 주택가, 이런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좋은 상권의 자리는 말도 안 되는 금액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도 이해가 안 될 정도로 말입니다. 권리금만 기본 1억에서 더 좋은 자리는 2억 이상도 형성되어 있지요. 

적은 금액으로 열다 보니 일단 좋은 상권에서 조금 멀어지게 됩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 사람들이 몰리는 자리, 상권이 몰려있는 자리에서 멀어지고 사람들이 흘러가는 자리, 손님이 직접 찾아와야 하는 자리에서 장사를 해야 합니다.

이렇듯 적은 금액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마음의 불안이 옵니다. 
내가 생각한 자리는 엄두도 못 내고, 내가 생각한 총사업비는 이미 넘어서고, 그러다 보면 주위에서 돈을 빌리거나 대출을 받게 됩니다.

적은 자금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은 내가 그만큼 안 좋은 상황에서 시작한다는 이야기입니다. 


★ 해결방법 ★
 자금에 대한 현실을 깨닫고 발품을 팔아라.

일단 내가 나의 현실을 인정하고 계획을 잘 짜시면 해결 가능합니다. 
상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적은 금액으로 그나마 내가 마음에 드는 상권을 얻을 수 있을까요?

첫 번째 : 부동산을 버려라. (공인중개사)
  정말 관리가 잘 되고 나하고 신뢰가 깊은 부동산들은 나에게 좋은 물건을 가지고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부동산의 특성상 자기 지역의 특화되어 있어서 그곳을 벗어나면 좋은 물건을 찾아주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공동중개로 다리 걸치기 작업을 하는 거지요.

좋은 매장을 얻으시라면 부동산을 통하지 마세요. 
직접 발로 뛰셔야 합니다. 요즘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좋은 자리 저렴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찾을 수 있습니다. 꼭 믿으세요!

부동산을 통하여 잘 될 수도 있지만, 그분들은 본인들의 수익을 위해 일을 합니다. 
그렇기에 본인들의 돈이 되는 매장이 따로 있습니다. 본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돈이 되는 물건을 소개한다는 것이지요.

부동산들은 법정수수료도(중개수수료) 받지만…. 아닌 예도 있습니다.
과거엔 인정작업을 많이 하였고(인정작업 총 권리금으로 5천을 받았다면 3천은 매장 사장에게 주고 2천은 부동산이 가지고 감) 하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물론 현재는 이런 부분들이 많이 없어졌지만…. 결국 부동산은 본인들의 돈이 되는 매장을 어떻게든 좋게 포장하여 계약을 성사시키려 합니다. 

 그러다 보니 물건에 거품이 낍니다. 있는 그대로의 물건이어야 하는데 일부 몰지각한 부동산업자들로 인하여 물건의 변질이 옵니다. 권리가 3천인 게 5천만 원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확한 명세를 조사해 주지 않습니다.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건 그곳에 문제점 일 수도 있는 데 조금이라도 불리한 부분은 감추기 마련이지요, 계약의 성사를 위해서요.

제가 이야기 드리는 부분은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부동산에 대해선 설명해 드렸고….
자 본론으로 그렇다면 직접 발로 뛰세요. 

본인의 총사업비, 사업계획을 짜서 내 메뉴와 컨셉에 맞는 지역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내 음식의 연령대를 정하세요. 그 연령대를 가지고 상권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원하는 거리, 원하는 자리, 원하는 위치, 원하는 건물, 원하는 매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직접 다니면서 내가 생각한 매장과 일치하는 가계의 상호와 연락처를 다 적으세요.
많으면 만을 수록 좋습니다. 내가 나에게 맞는 매장을 찾는 겁니다. 거기서 내가 장사를 시작 생각으로요.

최소 100군데는 리스트업을 뽑으셔야 합니다. 
 
자 이젠 이 100군데를 가지고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현재 100군데 중 50% 이상은 매장이 나왔다고 본다면 내가 리스트업 한 100군데는 50군데는 가망이 있다는 거지요. 

이다음 작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무대포 작업입니다. 정말…. 간절한 마음으로 작업을 하시면 통합니다.
“ 간절하면 통한다.!”

여기서부터 잘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전화를 직접 다 걸으세요.
저 같은 경우는 우리 건설회사의 부동산 분야 있습니다.

자세한 멘트는 이곳에 안 적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걸어서 사장님 바꾸어 달라고 하고 있는 그대로를 설명하시면 됩니다. 
성의껏 이야기하신다면 만나는 데까지 어렵진 안을 겁니다. 

여러분들도 꼭 부동산명함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약간의 편법을 이용해도 되겠지요.
내가 만들려는 매장의 그곳에 대표로써 전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리스트에 전화를 걸어서 
예) 한국 고기 대표 조 자룡입니다.  사장님과 통화를 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하면 사장님과 연결되기도 하지만 안 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선의에 거짓말도 필요합니다. 조금 잘 아는 사람인 척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중에 사장님과 연결되면 정중히 사과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사장님과 연결이 됩니다. 

제 이야기의 핵심은 남을 속이자는 게 아니고 나에 불리한 여권에서도 좋은 매장을 찾으려는 방법입니다. 그만큼 노력이 필요한 겁니다. 
내가 좋아 보이는 자리, 나에게 맞는 자리, 내 자금으로 할 수 있는 자리, 내가 직접 찾는 겁니다. 

많은 자금을 가지고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자금이 많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돈은 행복의 전부가 아니다.!”
“ 하지만 행복의 조건은 된다.!” 라는 말과 같다 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자금이 부족해도 얼마든지 좋은 자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1년 안에 폐업하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첫 번째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다음번엔 2번째 이야기로 연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늘 말씀드리는 거지만 제 말이 정답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 내용에 대한 자세한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문의 주시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