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송도 고깃집 사장님

 

〓 성공하는 7가지 경영 철학 〓

저는 음식점을 오래 한 사람도 아니며 장사를 오래 한 사람도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 이렇게 고깃집을 운영하는 건 다른 사업을 운영하며 얻은 저 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송도에서 생고기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직업으론 김포에 작은 건설회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부동산 관련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을 운영하며 얻은 저만의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전 저에 노하우를 구체화하여 저만의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 시스템을 제가 이뻐하는 직원과 공유하며 점장에게는 저에 경영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있습니다. 
.
점장을 단순히 음식점의 직원으로서 대하는 것이 아닌 저에 경영 후계자로서 경영수업을 하듯이 대합니다. 바로 그런 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 볼까 합니다. 


오늘은 자룡이의 성공하는 7가지 경영 철학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저에 방식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 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수십 개의 매장이 나가 있는 작은 브랜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하는 브랜드도 수십 개의 가맹점이 나가 있습니다.(물론 제가 다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의 브랜드는 2007년 인천 중구 송현동에서 처음 시작하여 아직도 장수하는 브랜드입니다. 저희 본점 매장을 통하여 많은 비슷한 브랜드들이 생기기까지 하였을 정도입니다. 

각설하고...
제가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위에 말한 저에 경영 철학을 철저히 반영하고 교육하고 있는데 이게 효과가 좋습니다. 정말 강력히 추천하며 어렵진 않은 내용인데 보는 시각과 이해에 따라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성공철학에 대하며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을 시작하기 전 드리고 싶은 말씀이 “시스템을 만들어라.!”입니다. 
대한민국 2%의 성공자들은 2가지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첫 번째는 ->시간적 자유  
     두 번째는 -> 경제적 자유입니다.

시간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가진 자가 진정한 성공자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한가지 자유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위에는 많이 있습니다. 
  
   하나는. 돈은 없는데 시간이 많은 사람,
   두 번째는. 돈은 많은데 자기의 시간이 없는 사람 

첫 번째 경우는 우리가 흔히 보는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 경우도 우리가 흔히 보는 사람들입니다. 음식점은 장사가 잘되는데 내가 없으면 안 돌아가는 매장, 내가 셔터를 열지 않으면 오픈이 안 되는 매장, 내가 없으면 주방이 안 돌아가는 매장 등등등 이게 매우 현실적인 부분이지요. 우리 사회에는 이렇듯 내가 없으면 안 돌아가는 회사, 식당, 직장 등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2%의 성공자들은 바로 이 부분을 지적합니다. 
대한민국 2% 성공자들은 이 2가지의 자유를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대한민국 2%의 성공자들입니다. 

그럼 그 비법이 무엇이냐...
바로 system입니다. 그들은 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 시스템을 중요시 여기며 저만의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계속 이어서 승계해 갈 수 있는 시스템!, 하여 저만의 시스템을 완성하였습니다. 

전 이 system을 점장에게 수십 번 아니 수백 번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나는 너를 성공시키고 싶다고 저의 마음을 전합니다. 

“ 점장님이 성공하는 것이 결국 제가 성공하는 겁니다. ! ”
“ 이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 그러니 저를 믿고 함께 하셔도 됩니다. 점장님이 성공하는 게 내가 성공하는 일이니 결국 우린 함께 하는 겁니다. ” 
이렇게 진심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제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system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이 system이라는 게 바로 ‘틀’과 같은 것입니다. 

팝콘 기계에 옥수수를 집어넣고 기계를 돌리면 팝콘이 되어 튀어나오듯이.... 바로 그런 ‘틀’입니다. 원칙과 방법을 중요시하고 원칙과 방법을 나 혼자만 아는 것이 아닌 나에 후계자 찾아 그 틀에 넣어주는 겁니다. 


1. 꿈과 목표를 심어줘라.
 저는 점장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여행도 함께 다닙니다. 2년 전 새로운 점장을 뽑을 때 
주위에 많은 사람이 35살의 경력이 많은 점장을 추천하였지만 저는 현재의 점장을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주위에서 말이 많았죠.. 
현재의 점장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저와 코드가 맞고 저에 손과 발처럼 움직여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저의 점장은 현재 시점에서 만으론 나이가 20살입니다. 한국 나이로는 21살입니다. 
현재 저희 매장에서 6년이라는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누구보다 일을 잘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에 system을 적용하여 이 친구를 키워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그를 성공시키고 싶었습니다. 이 친구도 저 같은 버팀목과 자기를 끌어 줄 사람이 필요하며 저 역시 이런 멋진 친구들이 필요했으니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이 친구와 소통을 하며 믿음을 공유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저에 성공의 비법 시스템을 전수하는 부분에 투자하였습니다. 

이 친구는 점장으로 2년이 된 시점에서 놀라울 정도로 일을 잘하고 있습니다. 
오픈과 마감은 물론, 발주와 물건 검수까지 거기에 직원고용, 관리, 직원교육, 이모님들의 소통까지, 거기에 손님 접대는 엄청나게 잘하고 있습니다. 잘생긴 얼굴에 서글서글한 인상으로 손님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습니다. 
이 친구가 현란하게 가위로 고기를 자르는 모습을 보면 손님들이 혀를 내두릅니다. 
긴 생삼겹살을 공중에서 한 손에는 집게를 들고 한 손에는 가위를 들고 동시에 집게를 이동하며 가위로 떨어뜨리지 않고 고기를 자릅니다. 저희 매장에서 늘 팁을 1등으로 많이 받는 친구입니다.~^^

남들이 반대하던 그 친구를, 아직은 어리다고 말리던 친구를 저는 과감히 자리를 주고 함께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점장에게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제 생각이 맞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1년 전 2018년 7월
저는 점장과 캐나다로 1달간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물론 제집이 캐나다이기에 부담이 조금은 덜 했습니다. (이때 점장 밑에 매니저가 한 달간 매장을 운영함) 캐나다의 여러 지역을 다니며 한 달간 한 숙소에서 함께 생활하며 살게 된 계기가 아주 큰 기회였습니다. 

캐나다 첫 번째 여행지 캐나다 록키산맥을 여행하며 자연에 대해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을 함께 느꼈고 밴쿠버의 저에 집에서도 함께 생활하며 지냈습니다. 
울 집사람과 아이들도 점장과 가족처럼 지냈고, 아니 가족 이상으로 친하게 지내며 우리가 가족이라는 사실을 함께 공유했고 특히 제 아들 민성이(18살)는 점장과 더욱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 여행지 
미국 워싱턴주를 거쳐 톰 행크스와 멕 라이언 주연의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의 시애틀을 여행하며 많은 것을 보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함께 차로 이동하며 국경을 넘고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캐나다로 우린 함께 하였습니다. 여행 중의 에피소드는 책을 한 권 쓸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이 시간이 점장과 저를 가깝게 만들어 준 가장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2달 전에는 점장과 제주도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제주도의 아름다운 섬! 우도로 향하였고 
우린 5시간의 트래킹을 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저녁에는 요즘 핫하다는 ‘게하’ 게스트하우스로 달려가 젊은 친구들과 파티도 즐기며 점장과 밤을 새우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점장과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며 마음을 나누는 일에 집중하였습니다.

이 많은 시간 동안 제가 무엇을 했을까요,?
절대 그냥 놀러 다녔던 게 아니고 바로 제 시스템의 과정을 진행하였던 겁니다.
그리고 마인드를 맞추는 작업을 하였던 거지요. 

이 과정에서 점장에게 목표와 꿈을 심어주었습니다. 

점장이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는지,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인지,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지, 일반 사람들이 직장을 다니는 거랑 점장이 자기 사업을 했을 때 어떻게 다른지, 인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너는 특별한 사람이라는 거, 넌 할 수 있다는 거, 넌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거, 그리고 나도 네가 필요 하다는 거 
허황된 꿈과 목표가 아닌 현실적인 부분에서 비전을 주고 목표를 심어주었습니다.
이렇듯 오너는 작은 고깃집을 운영하더라도 직원들에게 꿈과 목표를 심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캐나다 여행과 제주도의 여행에서 점장에게 꿈과 목표를 주고 저에 진실한 마음을 전달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2.실천하게 하라 
 본격적으로 점장을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점장과 매우 디테일한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메뉴에 관한 이야기, 개선할 사항, 현재의 퍼포먼스에 관한 이야기, 새롭게 도입해야 할 퍼포먼스, 직원 관리에 관한 이야기, 현재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손님에 관한 이야기, 손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저를 믿어주고 마음을 오픈한 점장은 모든 일에 제 편이 되어주었고 본인이 스스로 움직이는 되었습니다.
더욱더 적극적이고 멋진 리더로서의 성장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제가 한 것은 점장이 매출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본인이 이 매장의 사장이라는 마음을 갖게 하였습니다.
고기, 야채, 식자재, 김치, 주류 등의 발주 대장을 작성하게 하여 문제점이 없는지 스스로 체킹하게 만들었고, 그 자료로 월 마감에 보고하게 만들고, 각종 물품에 대한 검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를 시키고 하나하나 검사하는 버릇을 심어주었고, 그 내용을 보고서로 만들어 보고하게 하였습니다. 매달 말일에는 직원들에 대한 인사평가를 점장이 직접 하여 저와 미팅을 하였습니다. 

점장을 믿고 점장에게 권한을 주었으며 알바에 대한 시급도 점장이 판단하여 올려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바들 역시 점장을 잘 믿고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토록 꿈과 목표를 세워준 후 디테일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제가 점검을 하였으며 
모르는 게 있으면 절대 화를 내지 않고 하나하나 친절하게 알려 주었습니다.
 
오늘은 7가지 성공원칙 중 2번째 실천하게 하라 여기까지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나머지 이야기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는 거지만 저에 말이 정답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그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글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주말에 마지막 일요일 오늘도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