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송도 고깃집 사장님


오늘은 제가 가장 부족한 세가지 부분에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인 만큼 보충하려 하지만 이게 정말 쉽지 안습니다. 


오늘 이야기 드릴부분은 

첫째 : 원가 절감법 입니다.  


요즘같은 시기에는 정말 중요한 부분인거 같습니다. 일반적인 원가 절감법은 식품위생법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현명하게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상추·깻잎·통고추·통마늘·방울토마토·포도·금귤 등과 같은 야채·과일류는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는 그와 비슷한 방법들이 있지요 


하지만 제가 이야기 드리고 싶은건 그런 방법 이외에 사장과 직원들의 관심으로 더욱더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식자재와 부대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저는 최소 2달에 한번씩은 저희가 사용하는 모든것들에 대한 비교검색을 합니다. 


그 중 한가지 공산품에 대한 품목별 가격을 일일이 다른 업체와 분석하여(인터넷만 쳐봐도 알 수 있음)적당하게 들어오고 있는지, 야채에 대한 부분이 적당한 가격으로 들어오고 있는지,음식물처리비용,하다못해 보안업체 캡스에 대한 부분...등등등

이런것들을 꼼꼼히 체킹하는 것 입니다


한가지 예를들면

저는 얼마전 캡스가 sk텔레콤으로 인수되고 나서 

캡스쪽에 한가지 요청을 하였습니다. 

오래 사용한것도 있기 때문에 사용요금에 대한 인하를 요청하였고 기존에 14만원에 (근퇴기능 포함)사용하던걸 10만원으로 줄였일 수 있었습니다 (뭐 살짝 해지하겠다고 했지요 ㅎㅎ)

그리고 2달뒤 최대 2만원을 줄여주기로 하였습니다


sk텔레콤쪽에서는 고객들의 이탈을 막기위해 웬만한 부분은 현재 조율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사장님들에게도 캡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쯤은 고려해 볼 만한 내용이겠지요


위에 사항으로 전 총 6만원정도의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으며 1년이면 72만원입니다. 


이 금액으로 저는 블로그 체험단 한달에 8팀!

1년 68만원짜리 계약을 하였습니다 (작년에 1년했던곳인데 나름 잘 해서 다시 하기로 함)


캡스에서의 요금절약이 홍보로써 연결할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식자재의 공산품은 더욱더 그랬습니다

8년간을 한곳에서 사용하였기에 믿음으로 왔지만 믿음과 사장의 점검은 완전 다른 말입니다 


그들의 계산서를 많이 끈어준다는 말에만 의지하지말고 내 스스로 매출을 파악하고 지출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식자재에서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그 중 한가지는 많이 사용하는 옥수수콘 제품도 저희 식자재에서는 6,500원에 사용하였는데 다른곳과 비교해보니 3,380원에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란적도 있었습니다 


제가 식자재업체에 지적을 하였더니. 

계산서를 더 끉어주니 하는 말만 하기에 

" 사장님 그건 제가 알아서 맞출테니 다른곳과 비슷하게 금액을 바꾸어주세요.!" 라고 지적을 하였고 콘 뿐만 아니고 거의 10가지가 넘는 제품들의 금액을 내려놓았습니다.

(결국은 돈주고 계산서를 사는 것임/물론 적당한 금액으로 계산서를 많이 끈어준다면 좋은 방법이지만 저는 적당한 금액을 뛰어넘었음)


이렇듯 제가 꼼꼼하게 진행함으로써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대까지 지출을 줄이는 좋은 계기기 되었습니다


우리가 최소 2달에 한번씩 또는 3달에 한번씩은 꼭 식자재,야채,보안업체,위생업체,김치업체,주류업체등등 꼼꼼히 머리를 싸매고 체킹해야 합니다


이게 쉽냐고요? 

당연히 어렵지요...  하지만 당연히 해야지요

지금 내 지갑에서 돈이 새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런부분을 모른체 한달 뒤 열심히 정산만하여 

세전수익과 세후수익만 열심히 따져봐야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처음 글을 쓰며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이 부분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계속 노력하며 애를 쓰고 있습니다


더욱이 저같은 경우는 점장과 메니져가 있고

집이 캐나다이기에 몇 달 씩 가계를 비울 때 가 자주 있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의 사장님은 위에 부분을 점장 과 직원에게 진심으로 알려주고 함께 실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의 숙제입니다


제가 점장과 직원 이모님을 대하는 방법은 저 많의 노하우가 조금 있습니다, 하여 나름 매우 끈끈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