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 이타바시 사토루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

 

1. 단순 물품판매 모델

 

2. 소매 모델

-> 직접 상품을 만들지 않고 누군가 만든 상품을 매입해서 팔기만 하는 모델

 

3. 광고 모델

 

4. 합계 모델

-> 소비자의 주목을 받는 상품을 제공하면서 다른 상품도 '함계' 파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모델이다.

 

5. 2차이용 모델

-> 상품을 두 번, 세 번 재이용하는 모델이다. 주간 매거진이 대표적인 사례

 

6. 소모품 모델

-> 상품 본체의 구입장벽을 낮추어 유저를 자사의 상품 시장 안으로 끌어 들인 다음, 이용에 필요한 소모품이나 유지보수 수요를 지속적으로 발생 시킴

 

7. 지속 모델

-> 상품과 서비스를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일정한 매출을 확실하게 늘려가는 비즈니스이다.

 

8. 매칭 모델

->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그것을 소비하는 수요자 사이를 중개하는 모델. 플랫폼 형태

 

 

마음에 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픽토도해를 통해 그려본다.

 

 

 

비즈니스 모델의 적용

 

1. A로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차용한다.

2. B에 적용한다.

 

예) 항공업계 비즈니스를 호텔 업계 비즈니스에 적용

출발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싸지는 등

 

 

 

아이디어 정리법

 

1. OB구역이 아닌지 생각한다.

-> 기존의 사업영역을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것

-> 해서는 안되는 영역을 생각하라. Out of Bound로 정하고 나머지 부분은 해도 된다고 생각하며 아이디어 정리

 

2. 목표치에 맞추어 생각한다.

-> 올바른 질문을 던져서 목표치를 파악

-> 목표를 매출액에 둘 것인가 이익에 둘 것인가를 명확히 해야 한다.

 

3. 실현가능성을 생각한다.

-> 실제로 자사에서 실현 가능한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

-> '언제까지' 라는 '시간 제약'을 설정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