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인터넷 마케팅 사업계획서 만들기 - 은종성


Key Point


1. 대박 아이템보다는 창업자의 적성과 경험을 먼저 점검하라


2. 내가 잘 아는 것이 좋다.


3. 아이템 선정 체크리스트

 항목

비고 

 창업자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아이템인가?

 성격, 능력, 관심 분야, 마인드 등

 상품의 공급은 쉬운가? 

 지리적 요인, 안정성, 가격 경쟁력 등 

 창업자가 잘 아는 제품인가?

 전문성을 가졌는가?

 아이템은 세분화된 것인가? 

 틈새상품일수록 유리함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아닌가? 

 경쟁이 치열하면 이익이 적음 

 재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인가? 

 재구매 주기가 빨라야함 

 제품 배송시 파손 등의 위험 부담은 없는가? 

 파손되기 쉬운 제품은 배송에 부담 

 반품의 확률이 낮은 제품인가? 높은 제품인가? 

 표준화 여부 

 가격 경쟁력이 있는가? 

 저가 전략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 

 유사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가능한가? 

 차별화 방법은 업체에 따라 다름 

 대기업이 단기간 내에 진입할 가능성은? 

 대기업이 진입하면 경쟁 극심 

 유행과 관련된 제품인가? 

 단기적인 유행 제품인지 여부 

 계절에 따라 수요가 달라지지는 않은가? 

 지속적 영업이 가능한지 여부 

 법적으로 문제는 없는가? 

 주세법, 청소년보호법 등 

 시장에서 유통되는 가격 및 인지도는 어떠한가? 

 소비자를 이길 수는 없음 

 어느 정도의 수익성이 있는 제품인가? 

 세금, 수수료, 재고비 등을 감안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