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터넷마케팅 사업계획서 만들기 - 은종성
1단계 시장흐름파악
-> 오프라인: 도매시장, 유통업자, 홈쇼핑 등
온라인: 기타 정보 수집(세계시장, 통계청, 검색엔진)
-> rankey.com이용, 네이버 활용 조사
2단계 제품,서비스 특성 파악
-> 수명(라이프사이클), 계절성, 시대성
3단계 소비자 조사
조사 항목 |
조사 내용 |
항목 내용 |
누가(목표고객) |
누구에게 팔것인가? |
내 제품을 판매할 목표고객이 누구인지 확인 |
무엇을(구매대상) |
무엇을 구매하는가? |
선호하는 브랜드 및 회서, 평균 구매가 등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 |
왜(구매동기) |
왜 구매하는가? |
소지가 관점으로 구매하는 이유 확인.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도 점검 |
어디서(유통경로) |
제품의 유통 경로는 어떠한가? |
여러 유통 경로 중에서 자신이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 |
언제(구매시기) |
언제 구입할 것인가? |
자주 구매하는 일상용품인지, 특별한 날에 구매하는 제품인지 등 소비자가 언제, 어떠한 경우에 구입하는지 조사 |
어떻게(구매조건) |
구매 조건은 무엇인가? |
할인,포인트, 사은품 제공, 할부,1 +1등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조건은 어떤지 점검 |
-육하원칙의 소비자 조사항목-
구분 |
카테고리명 |
||
시장세분화1 |
시장세분화2 |
시장세분화3 |
|
세분시장 설명 |
|
|
|
고객 특성 |
|
|
|
고객 수 |
|
|
|
고객이 제품을 채택하는 이유 |
|
|
|
제품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설명 |
-시장세분화 분석표-
기준 |
시장세분화1 |
시장세분화2 |
시장세분화3 |
시장매력도 -크기 -서장성 -경쟁 강도 |
|
|
|
경쟁 역량 -자사의 적합성 -상품화 가능 시기 -자원 투입 능력 |
|
|
|
총 평가 |
|
|
|
-시장세분화 평가표
4단계 경쟁자 조사
-> 인터넷 쇼핑몰 경쟁업체 조사(검색엔진, 신문기사)
오프라인 경쟁업체 조사
지표 |
세부지표 |
조사 내용 |
일반 현황 |
쇼핑몰 주소 |
|
제품 수 |
|
|
가격 정책 |
|
|
운영 전략 |
|
|
배송비 |
|
|
핵심 역량 |
콘텐츠 제공력 |
|
고객유입력 |
|
|
구매전환력 |
|
|
재구매력 |
|
|
특징 |
장점 |
|
단점 |
|
|
특이사항 |
|
|
종합 의견 |
|
-경쟁쇼핑몰 분석지표
5단계 수요 예측
-> 미래성, 확장성, 독창성
'창업 > 기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0) | 2016.04.06 |
---|---|
적절한 산업을 선택하라 (0) | 2016.03.19 |
내게 맞는 베스트 아이템을 찾아라! (0) | 2016.03.16 |
청년 창업 강의 듣고 정리한 내용 (0) | 2016.03.15 |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도입시 고려할 요인들 (0) | 2016.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