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인터넷마케팅 사업계획서 만들기 - 은종성


1단계 시장흐름파악

-> 오프라인: 도매시장, 유통업자, 홈쇼핑 등

    온라인: 기타 정보 수집(세계시장, 통계청, 검색엔진)

-> rankey.com이용, 네이버 활용 조사






2단계 제품,서비스 특성 파악

-> 수명(라이프사이클), 계절성, 시대성





3단계 소비자 조사


 조사 항목

조사 내용 

항목 내용 

 누가(목표고객)

 누구에게 팔것인가?

내 제품을 판매할 목표고객이 누구인지 확인 

 무엇을(구매대상)

무엇을 구매하는가? 

선호하는 브랜드 및 회서, 평균 구매가 등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 

 왜(구매동기)

왜 구매하는가? 

소지가 관점으로 구매하는 이유 확인.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도 점검 

 어디서(유통경로)

제품의 유통 경로는 어떠한가? 

여러 유통 경로 중에서 자신이 경쟁력이 있는지 확인 

 언제(구매시기)

언제 구입할 것인가? 

자주 구매하는 일상용품인지, 특별한 날에 구매하는 제품인지 등 소비자가 언제, 어떠한 경우에 구입하는지 조사 

 어떻게(구매조건)

구매 조건은 무엇인가? 

할인,포인트, 사은품 제공, 할부,1 +1등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조건은 어떤지 점검 

-육하원칙의 소비자 조사항목-




 구분

카테고리명 

 시장세분화1

시장세분화2 

시장세분화3 

세분시장 설명 

 

 

 

고객 특성 

 

 

 

고객 수 

 

 

 

고객이 제품을 채택하는 이유 

 

 

 

 제품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설명   

-시장세분화 분석표-



 기준

시장세분화1 

시장세분화2 

시장세분화3 

시장매력도

-크기

-서장성

-경쟁 강도 

 

 

 

 경쟁 역량

-자사의 적합성

-상품화 가능 시기

-자원 투입 능력

 

 

 

 총 평가

 

 

 

-시장세분화 평가표





4단계 경쟁자 조사

-> 인터넷 쇼핑몰 경쟁업체 조사(검색엔진, 신문기사)

   오프라인 경쟁업체 조사



 지표

세부지표 

조사 내용 

 일반 현황

 쇼핑몰 주소

 

 제품 수

 

가격 정책 

 

 운영 전략

 

 배송비

 

 핵심 역량

 콘텐츠 제공력

 

 고객유입력

 

 구매전환력

 

 재구매력

 

 특징

 장점

 

 단점

 

 특이사항

 

종합 의견 

 

-경쟁쇼핑몰 분석지표





5단계 수요 예측

-> 미래성, 확장성, 독창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