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이것이 빅데이터 기업이데 - 함유근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도입시 고려할 요인들
I. 외부 환경
1. 시장: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가 존재하는가?
--> 고객이 차별서을 느낄 정도의 가치를 지닌 시장이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선결 과제다.
ex)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알아서 에너지를 절약해주는 스마트 냉장고는 중동의 부자들에게 무의미한 물건이다.
2. 기술: 기술 발전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 만약 빅데이터 분석하는 기술 보다 더 새로운 기술이 나올경우 기존 사업체는 망할 수가 있다.
3. 협력대상: 가치 창출 활동 과정에서 외부와의 협력이 가능한가?
--> 카카오 게임과 같이 외부와 협력하는 상황
II. 내부 역량
1. 데이터: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활용
2. 분석능력: 예측. 최적화 모델 개발 및 활용 능력
3. 조직 문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4. 제휴능력: 빅데이터 생태계 구축능력
III. 비즈니스 모델 유지 역량
1. 데이터 활용의 선순환 사이클
-->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활용 사이클이 고객가치 창출과 적절히 연결되어야 한다.
2. 데이터의 품질관리
--> 사업 목표에 따라 확보한 적절한 데이터의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T자형 인재와 조직 구현
반응형
'창업 > 기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게 맞는 베스트 아이템을 찾아라! (0) | 2016.03.16 |
---|---|
청년 창업 강의 듣고 정리한 내용 (0) | 2016.03.15 |
예비 창업자 진단 항목 (전략) (0) | 2016.02.20 |
예비 창업자 진단 항목 (비즈니스 모델) (0) | 2016.02.20 |
예비 창업자 진단 항목 (아이템 분석) (0) | 2016.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