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이것이 빅데이터 기업이데 - 함유근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도입시 고려할 요인들

 

 

I. 외부 환경

 

1. 시장: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가 존재하는가?

--> 고객이 차별서을 느낄 정도의 가치를 지닌 시장이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선결 과제다.

ex)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알아서 에너지를 절약해주는 스마트 냉장고는 중동의 부자들에게 무의미한 물건이다.

 

 

2. 기술: 기술 발전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 만약 빅데이터 분석하는 기술 보다 더 새로운 기술이 나올경우 기존 사업체는 망할 수가 있다.

 

 

3. 협력대상: 가치 창출 활동 과정에서 외부와의 협력이 가능한가?

--> 카카오 게임과 같이 외부와 협력하는 상황

 

 

 

II. 내부 역량

 

1. 데이터: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활용

2. 분석능력: 예측. 최적화 모델 개발 및 활용 능력

3. 조직 문화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4. 제휴능력: 빅데이터 생태계 구축능력

 

 

III. 비즈니스 모델 유지 역량

 

1. 데이터 활용의 선순환 사이클

-->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활용 사이클이 고객가치 창출과 적절히 연결되어야 한다.

 

2. 데이터의 품질관리

--> 사업 목표에 따라 확보한 적절한 데이터의 높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T자형 인재와 조직 구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