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MF를 찾는 즉시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은 스타트업계의 오해다. 이는 B2C에는 적용될 수 있지만, B2B SaaS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B2B SaaS 기업에게는 반복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영업 방식을 찾는 것이 핵심 단계다." 이 과정은 PMF를 찾는 것만큼 어려워서, 이를 건너뛰고 스케일업을 하다가 많은 스타트업들이 실패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9단계의 질문들을 설계해보았다. ]
비즈니스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빌딩케어의 PMF를 찾은 이후 헤메고 있는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아래 질문들을 공유합니다.
그 외에도 적용해보면 좋을 질문과 생각 등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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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MF를 찾는 과정
1.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요?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2. 우리가 생각한 방법이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나요?
(MVP를 통한 가설 검증)
3. 우리 프로덕트에 고객이 돈을 지불하나요?
(PMF 검증)
🔹 성장 모델을 찾는 과정 🔹
4. 많은 사람들이 우리 프로덕트에 돈을 지불할까요?
(반복 가능한 세일즈 방법 찾기)
5. 코파운더가 아닌 직원도 우리 프로덕트를 판매할 수 있나요?
(위의 세일즈 방법을 직원에게 적용)
6. 확장이 가능한가요?
(관련한 주변 시장과 타겟 고려)
7. 이탈을 방지/최소화하며 확장이 가능한가요?
(이탈을 대비한 성장 모델)
8. 수익성을 유지하며 확장이 가능한가요?
(고객 획득 비용을 고려한 성장 모델)
🔹 스케일업
9. 우리가 속도를 내면 계속해서 스케일업이 가능한가요?
(회사 내부와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한 스케일업 방식)
+a
- 조직 확장을 위한 준비와 업무 프로세스가 정립되었나요?
-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 준비가 되었나요?
- 메인 서비스 외에 추가적인 연계 서비스를 추가하며 확장이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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