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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pplift&logNo=220507521887&parentCategoryNo=&categoryNo=23&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안녕하세요 !!

모바일 광고의 정석 제 1편과 2편을 통달하신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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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과형 모바일 마케팅의 첫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래킹 툴 이야기를 좀 해보려 합니다. 앞서 1편에서 트래킹툴에 대해서 잠깐 소개는 했지만, 이번에는 트래킹툴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 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정리해보았으니, 더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아래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


그럼 렛츠고!



목차


1. 애드테크

- 광고계 새로운 키워드; '애드테크(Ad tech)'

2. 트래킹툴

- 트래킹툴이란?

- 트래킹툴의 장점

- 대표적인 트래킹 툴 업체

- 다양한 트래킹 툴 기능

3. 핑거프린팅

- 핑거프린팅이란?

- 핑거프린팅 장/단점

4. Sub ID

- Sub ID이란?

- Sub ID의 중요성

5. 데이터 중립성 

 

 

1. 애드테크


광고계 새로운 키워드; '애드테크(Ad tech)'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중)


2054년을 배경으로 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 홍채 인식으로 행인의 신원을 파악한 후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맞춤 광고을 통해 기업은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무분별한 광고 공해에서 벗어나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현재 기술력으로 홍채 인식을 통해서 사람 개개인의 신원과 취향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PC보다 모바일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광고계도 이와 비슷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브에 열을 올렸던 광고계가 모바일로 눈을 돌리면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광고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 TV나 신문과 같은 전통매체에서는 아이디어가 톡톡튀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광고 효율을 기대하고는 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전통매체와는 많이 다릅니다. 전통매체와 달리 모바일 광고의 장점은 바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타겟팅을 통해 광고를 보다 많은 사람, 그리고 구매할 사람에게만 노출해 투자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모바일 앱 사용자의 기록들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구매행태를 파악하고 예측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광고와 기술의 결합 형태인 ‘애드테크(Ad Tech)’가 광고업계의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트래킹 툴


트래킹툴이란?


그럼 어떻게 사용자의 행적을 추적할 수 있을까요?


웹 기반에서는 방문기록(쿠키)을 바탕으로 이용자를 추적할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쿠키 방식이 지원되지 않아 트래킹 툴이라는 기술을 이용합니다.


(1편에서 잠깐 가져옴)

 

  •  트래킹(Tracking) - 트래킹툴은 광고의 진행상황을 기록하여 집계하는 도구입니다. 트래킹툴에서 얻은 분석 결과를 통해 어떤 매체가 효율이 좋은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주들은 광고 캠페인의 ROI(투자대비 수익률)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툴의 장점


광고주는 트래킹툴을 이용해 보다 쉽게 효과적으로 오디언스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툴을 이용하면 모바일 앱 사용자가 앱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 어떤 행동을 했는지(예를 들어 구매활동을 했는지, 다음 레벨을 달성했는지 등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광고주들이 성과형 모바일 마케팅을 위해 트래킹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트래킹 툴 업체


아래는 대표적인 트래킹 툴 업체입니다.  사실 구글이나 애플에서도 지원하는 트래킹 툴이 있지만, 이러한 트래킹 툴은 높은 플랫폼 의존도를 보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모든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옴니채널) 트래킹 툴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트래킹 툴 기능

트래킹 툴에 따라서 앱 설치 후 유저 행동에 대한 트래킹 기능이 각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유저가 앱 설치 후에 회원가입, 튜토리얼 완료, 구매 활동 등을 했을 때까지 등을 지원하는 트래킹 기능 (이러한 이벤트 설정을 ‘이벤트 포스트백’이라고 부릅니다) 수가 다르곤 합니다. :)



3. 핑거프린팅


핑거프린팅이란?

 

 

  •  핑거프린팅(Finger Printing)- 널리 사용되는 트래킹 툴 기술 중에 하나로, 모바일 사용자가 앱을 클릭한 시점 후 여러 가지 활동 시 생성된 고유 ID를 비교함으로써 사용자의 앱 설치 이후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너무 어렵죠? (제가 써놓고도 어렵네요 하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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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쉽게 더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사용자가 모바일 상에서 어떠한 광고를 보고 클릭했을때 여러 가지 정보가 생성이 됩니다. IP주소, 디바이스 정보, OS타입, 타임존 등등 정보들이 생성되는데 이들을 수집해 고유 ID값을 만듭니다. 지문처럼 사람마다 달리 고유 ID가 부여된다고 하여 핑거프린팅이라고 불리죠. 핑거프린트 방식은 앱을 처음 설치했을때나 앱 설치 후 사용자가 어떠한 특정한 행동(예; 레벨 2달성)을 했을때 생성되는 정보 ID 값과 아까 처음 앱 광고를 클릭했을 때 만들어진 ID값을 비교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핑거프린팅의 장/단점

이 기술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ID값으로 이용자를 구별합니다. 구글이나 iOS와 같은 앱마켓과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많은 트래킹 업체가 이 기술을 쓰고 있고, 광고주들은 유저들의 앱 설치 후 행동들을 파악해 보다 광고 예산 배율을 쉽게 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핑거프린팅 기술의 단점을 꼽자면, 기기값과 플랫폼 값들을 임의로 정하기 때문에 웹상에서 주로 쓰이는 쿠키 방식보다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부분 등이 있습니다.



4. Sub ID


Sub ID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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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킹 툴에도 여러 업체와 종류가 있지만, 무료로 쓸 수 있는 트래킹툴과 일정 비용을 사용료로 지불해야하는 유료 트래킹툴로 나눌 수 있죠. 당연 무료 트래킹툴은 무료로 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 유료 트래킹 툴을 사용하면 Sub ID라는 그보다 엄청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Sub ID가 무엇인지 짤막하게 소개해드릴게요.


 

  •  Sub ID - 매체 별로 특정 ID를 부여하는 것으로, 광고주는 대시보드 상에서 매체의 이름은 모르지만 특정 ID값을 보며 각 매체들이 어떠한 성과를 보였는지 알 수 있음

 


Sub ID의 중요성

그럼 왜 Sub ID가 중요할까요? 그건 바로 Sub ID가 모바일 성과형 마케팅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앱리프트는 바로 광고주분들께 이러한 성과형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드리고 있습니다*_*). 


광고주는 실제 대시보드 상에서 Sub ID를 보며 매체별로 성과가 어떻게 나오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똑같은 캠페인을 여러 다른 매체에 한다고 해도 어느 매체에서는 성과가 잘 나오고 어느 매체에서는 성과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과가 안 좋은 매체는 중단하고 오직 성과가 잘 나오는 매체에 마케팅 캠페인을 집중할 수 있기에 성과형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거지요. 그러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쓸 데 없는 곳에 돈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고 현명하게 마케팅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훌륭한 장점이 있습니다.




5. 데이터 중립성


온라인과 달리 모바일은 동적이고 빠르며 다이나믹합니다. 이러한 모바일을 트래킹할 수 있어야 하는 트래킹툴을 개발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죠. 따라서 많은 트래킹 툴 회사들은 일정 비용을 사용료로 요구합니다.


그렇다면 앱리프트를 포함한 애드 네트워크들은 왜 트래킹 툴을 제공하지 않을까요? 바로 데이터 ‘중립성’에 대한 문제 때문입니다. 트래킹 툴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정보나 데이터들이 연동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매체나 애드 네트워크에서 이러한 중요한 데이터들이 포함되어 있는 트래킹툴을 소유하고 있다면 가능성은 낮지만 데이터가 조작될 위험성이 있겠죠. 실제로 북미와 유럽 모바일 업계에서 이러한 문제가 부각되어 매체에서 이미 자체 트래킹 툴 개발과 운영을 금기시하는 분위기입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광고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트래킹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우셨을텐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모르는 내용이나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아래 코멘트 달아주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그럼 다음 편에서 만나요!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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