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http://maximer.tistory.com/337

 

스마트폰 사용으로 IMAP이 많이 거론되면서 IMAP과 POP3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POP3는 POP에서 발전한 3번째 버전을 의미하므로 POP으로만 서술하겠습니다.IMAP은 현재 IMAP4입니다.

일단 IMAP과 POP은 편지를 전달(건내받기)할 경우에 알아두어야 할 개념들입니다. 즉, 우리가 NAVER.COM이나 DAUM.NET으로 로그인하여 이메일을 관리할 경우에는 IMAP과 POP의 구분도 할필요가 없으며 굳이 알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아웃룩이나 썬더버드등의 메일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이거나,

다른 이메일의 편지를 또 다른 이메일에서 받도록 설정을 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관리할때(결국 아웃룩같은 메일관리프로그램입니다.)에는 꼭 알아두어야 할 개념입니다.

나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그려봤습니다. 물론 이것은 대략적으로 뭉그뜨려 표현한 것일 뿐, 조금 더 복잡합니다.

위그림에서 보는바와같이 IMAP이나 POP은 먼저 이메일 서버에서 편지들을 받아오는데 쓰이는 프로토콜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포트가 존재하는 것이고 그렇게 때문에 POP이나 IMAP으로 메일을 받아올려면 아웃룩같은 LOCAL에서 해당 메일 계정 서버에 맞도록 포트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메일 서버에서 편지를 보낼때 쓰이는 프로토콜은 SMTP입니다. 보내는 프로토콜은 SMTP 하나뿐이기 비교할 대상이 없습니다.^^

 

POP에서는 이메일이 오게되면 서버에 보관이 되어 있다가 우리가 POP프로토콜을 통해 이메일계정으로 접속을 하게되면

해당 이메일을 로컬(email client-아웃룩이 설치된 PC)에 해당 편지를 저장하고 서버에서는 지웁니다.

원칙은 이렇지만 보통 POP설정부분에서 원본메일의 사본을 서버에 저장할 수 있도록 옵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설정에 따라

서버에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만, 사본을 새로운 메일로 인식하여 다시 다운로드하는등 문제점이 있습니다.

암튼 원칙은 서버에서 지우기 때문에 여러대의 pc에 같은 이메일 계정으로 아웃룩에서 pop을 설정했다면

가장 먼저 아웃룩으로 확인한 PC에서만 새로운 메일을 볼 수 있고  나중에 다른 pc에서 확인하면 새로운 메일이 보이지 않습니다.

 

IMAP에서는 이메일계정으로 접속하면 일단 이메일들의 제목들만 서버로부터 다운을 받아 유저에게 보여주고,

해당 이메일을 열람하게되면 메일의 본문내용을 다운받습니다. 그런데 이때에도 100% 모두 다운로드 하지는 않습니다.

이미지같은 컨텐츠를 유저의 의사여부에 따라 노출하도록 설정되어있었고, 해당 이미지를 보지 않았다면 이미지는 다운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로컬에서의 관리(읽지않음,읽음,삭제등 상태플래그)가 그대로 메일 서버에도 똑같이 반영되기 때문에 결국 동기화가 됩니다. 

이메일의 제목만 미리 보고 다운받을지에 대해 결정을 할 수 있고 메일을 지우지 않는 한 서버에도 여전히 메일들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PC에서 봐야할 메일들은 나중에 PC에서 다시 볼 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메일계정 용량도 적었고,인터넷환경도 한정적이였지만 지금은 이메일계정도 몇GB씩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많고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거의 갖추어졌기 때문에 POP보다는 IMAP방식으로 기울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비쿼터스,클라우드가 제대로 구축될려면 IMAP방식이 필수겠죠. 

구글지메일에서 설명하는 POP과 IMAP 차이

 

POP와 IMAP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POP와 IMAP 둘 중 하나를 사용하려는 경우 IMAP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POP와 달리 IMAP는 웹 Gmail과 이메일 클라이언트 간의 양방향 통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Gmail에 로그인하면 이메일 클라이언트 및 휴대기기에서 수행하는 작업(예: '업무' 폴더에 메일 넣기)이 Gmail에 자동으로 바로 나타납니다(예: 다음 로그인 시 해당 이메일에 이미 '업무' 라벨이 있음).

 

또한 IMAP는 여러 기기에서 메일에 액세스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직장이나 집에서 또는 휴대전화로 이메일을 확인하는 경우 IMAP를 통해 어떤 기기를 이용하든 언제든지 새 메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IMAP는 전반적으로 더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POP에서는 메일이 사라지거나 같은 메일을 여러 번 다운로드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지만 IMAP에서는 메일 클라이언트와 웹 Gmail 간의 양방향 동기화 기능으로 인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출처:http://support.google.com/mail/bin/static.py?hl=ko&ts=1668960&page=ts.cs&rd=1

반응형

'프로젝트 관련 조사 > 시스템 구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에 ssh로 접속 하기  (0) 2015.10.16
우분투에 자바 설치하기  (0) 2015.10.15
우분투 메일서버 구축  (0) 2015.10.14
허니팟 구축 관련  (0) 2015.10.12
보안 장비 설계  (0) 2015.10.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