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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 서적 스틱에 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6가지 주제로 기억에 딱 달라 붙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았어요


 

1. 단순성

 

- '단순'의 정확한 개념은 메시지의 '핵심'을 찾는 것


- 글을 작성할 때는 첫문장(리드)에 모든 핵심이 포함되어야 함 


- 여러 선택지가 있을 경우 우선순위 설정(핵심에 맞춰)을 통해 결정의 고뇌를 줄여줘야함


-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간결하게 함 
ex) JFK 가 존 F케네디라는 기억이 있기 때문에 다른 임의의 문자보다 기억되기 좋음
ex) 영화 광고시 과거에 유명했던 영화를 토대로 함 -> 왜냐하면 과거 유명한 영화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있기에 연관지으면 기억되기 좋음

 


2. 의외성


- 사람들의 예상을 깨트려라!


-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면 그들의 허를 찔러 긴장감을 높이고 이목을 집중시켜야한다. 그러나 놀라움이라는 감정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는다. 반드시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해야한다.


- 관심을 끄는 기본적인 방법은 패턴을 파괴 하는 것 


- 놀라움과 흥미를 줘야함


- 기본 도식을 깨트린다
ex) 미국은 자비로운 나라가 아니다. 


- 위대한 각본이란 모든 장면이 전환점인 스토리다. "각각의 전환점은 호기심을 유발한다."


- 그래서 끝은 어떻게 될까? 라는 질문이야말로 자리에서 일어나고 싶더라도 영화를 계속 보게 만드는 원동력


- 공백 이론은 다른 이들의 부족한 지식을 지적하는 능력에 기대고 있다. 

 


3. 구체성


- 우리의 두뇌는 구체적인 정보를 기억하도록 만들어져있다.


- 따라서 선천성 스티커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미지들로 가득하다. ( 얼음으로 가득찬 욕조, 면도날이 박혀 있는 사과 등)


- 기억하기 쉬운 구체적 묘사들은 살아남은 반면 추상적인 이미지들은 증발해 버린다.


- 모든 이들이 이해 할수 있는 공통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해라.


- 구체성은 목표를 투명하게 만든다.
ex) 보잉 727 설계시 구체적인 목표 제시 -> " 727기는 131명의 승객들을 수용할 것이며, 마이애미에서 뉴욕까지 직항으로 운행하고, 라과디아 공항의 4-22 활주로를 이용할 것이다.(4-22 활주로는 1.6km도 안되는 짧은 활주로)

 

 


4. 신뢰성


- 스티커 메시지는 신뢰성을 가져야한다.


- 구매 전에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사람들은 무엇에 관해 예를 들때 본능적으로 큰 숫자를 내미는 경향이 있는데 많은 경우 그것은 가장 잘못된 접근법이다.


- 미국 대선 후보가 과거 경제침체에 관해 얘기를 할때 통계수치를 제시하지 않고 간단한 질문을 던졌다
"여러분, 투표를 하기 전에 마음속으로 한번만 물어보십시오. 과연 나는 4년 전보다 더 잘사고 있는가?"


- 권위 있는 곳에서 얘기할 경우 신뢰성이 커진다. 다만 대부분 권위 있는사람을 모르기 때문에 활용하기 어렵다.


- 하지만 비권위적인 사람으로도 신뢰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 장기 흡연으로 폐손상을 입은 사람이 금연 분야에서는 신뢰성을 가질 수 있다. 


- 메시지에는 반드시 내적 신뢰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 상세하고 세부적인 묘사로 신뢰성을 키울 수 있다. 


- 검증 가능한 신용

 


5. 감성


- 메시지를 상대방이 중요하게 받아들이게 하려면 무언가를 '느끼게' 해야한다.


- 우리는 같은 사람에게 감정을 느끼지, 추상적인 개념에는 아무런 느낌도 받지 못한다.


- 이를테면 10대 흡연 청소년들에게 담배의 유해성을 상기시키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 하지만 거대 담배회사의 표리부동한 행동을 알려줌으로써 반발심을 자극한다면 금연열품을 훨씬 강하게 일으킬 수 있다. 


- 이성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하면 고객이 돈을 덜 지불하게 된다. 

 


6.스토리


- 우리가 말한 메시지대로 상대방이 행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스토리를 들려주어라


- 스토리는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영감을 준다. 모두 행동을 초래한다. 


- 어떻게 될지를 상상하게 만든다. 


-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때 가장 어려운 과제는 단순한 핵심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스틱 핵심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실제 예제도 많이 들어있으니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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