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2017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옴니프레즌스 (온 오프라인을 결합한 쇼핑환경)
1) 스마트한 쇼핑, 모바일스캐닝의 혁신 - 캐나다 밴쿠버
- 모바일 인식 구매서비스, 버추얼 스토어
1) 버추얼 스토어는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과 쇼핑몰 주변에 있으며, 벽면에는 실물과 똑같은 크기의 상품 사진이 붙어 있다.
2) 사진에는 상품의 QR코드가 함께 나와 있어 스마트폰에서 마음에 다는 품목을 스캔만 해도 제품정보를 쉽게 조회가능. 주문가능. 또한 배송비는 무료
3) "소비자가 필요할 때 가야 하는 곳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 어디로든 찾아가는 상점이 바로 버추얼 스토어"
4) 버추얼 스토어를 반기는 주요 고객층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워킹맘들, 생수 등 무거운 생필품을 집까지 배송해주실 바라는 싱글족들이다
- 언제 어디에서든, 어떤 상품이든, 크레이브
1) 간절하게 원하는 제품의 사진을 찍어서 검색 버튼을 누루면 비슷한 제품을 찾아줌
2) "앞으로 소매 판매점과도 협력할 수 있는 모바일 인식 구매 서비스 앱을 개발할 것이며, 그와 더불어 소비자들을 위한 앱도 개발하여 언제 어디서든, 어떤 제품이든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
3) 크레이브 앱을 이용해 패션과 관계된 모든 이미지가 바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꿈"
2) 니즈와 원츠를 연결한 온라인 쇼핑몰 - 중국 베이징
- TV 홈쇼핑이 아닌 모바일 홈쇼핑이 대세
1) 상품에 대한 소개를 5분 이내의 영상물로 제작해 제출하면, 7일 동안의 심사비준을 거쳐 모바일 홈쇼핑의 판매자가 될 수 있다.
2) 판마재가 직접 나와 자신의 상품을 소개하므로 보다 신뢰할 만하고, 모바일 방송의 채팅창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바로 소통할 수 있다.
3) 방송 화면 하단에는 해당 상품의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어 클릭 몇번으로 바로 상품을 주문 할 수 있다.
- 무료 상품 테스트 서비스
1) 무료 테스트 신청
2) 물건을 받고 정성껏 리뷰 작성
3) 물건은 반환되지 않음
- 모바일에서 메이크업 해볼수 있도록 지원(화장품 제품들)
3) 대륙의 시공간을 뛰어넘는 똑똑한 판매자 - 중국 항저우
- 오늘은 집에서 안마 받는날
1) 앱을 설치하면 GPS기능으로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설정되며, 해당 지경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 내역과 관리사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관리사의 이력을 본 후 선택
3) 방문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관리사가 준비해오기 때문에 마치 숍에 나와 있는 듯한 기분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어 소비자의 만족도도 높다.
- 만져보고 구입한다, 중국의 온라인 쇼핑
1) 온라인에서 판매도니느 제품의 실물을 백화점처럼 전시해놓고 소비자들이 직접 만져보거나 기능을 실험 할 수 있음
2) QR코드로 직접 주문이 가능함
방문서비스는 몸이 불편하여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노약자나 장애인, 바쁜 시간을 쪼개야 하는 현대인 등 ' 사각 지대'에 있던 소비 계층을 주요 소비층으로 끌어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