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effectiveprogramming.tistory.com/entry/Eclipse-%EB%8B%A8%EC%B6%95%ED%82%A4


 Eclipse 단축키.xlsx


Java 프로그래밍 툴로 Eclipse를 많이 사용한다. Eclipse가 제공하는 단축키도 많고 단축키를 새로 바인딩 할 수도 있는데, 그 중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골라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특히 단축키는 외우고 있을 때 더욱 위력일 발휘하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도 모니터 앞에 단축키 목록을 출력해서 복사해서 붙여 놓고 있다. 그럴때 사용하기 좋도록 엑셀파일로 만들어 첨부해 두었다.



글자  단축키

글자 크기를 축소 및 확대 할 수 있는 단축키들이다.

Ctrl+Shift + '+'   글자 크기 확대

Ctrl+Shift + '-'   글자 크기 축소



이동 단축키

원하는 곳으로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단축키들이다.

Ctrl+객체클릭 변수나 클래스 등을 정의한 곳으로 이동

대부분 알만한 단축키인데 컨트롤을 누르고 객체명 또는 타입명을 클릭하면 해당 객체나 타입의 선언부로 이동한다.


Ctrl+Shift+G 변수나 함수 등을 레퍼런스 하는 곳으로 이동

    변수나 함수명을 드래그 또는 더블 클릭 해서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해당 변수나 함수를 레퍼런스 하고 있는 곳이 열거 된다. 클릭하면 해당 코드로 이동할 수 있다.


Alt+LEFT 이전 커서 위치로 이동

    매우 유용한 단축키인데, 한 곳에서 편집을 하고 있다 다른 곳으로 이동한 후, 다시 이전 위치로 이동하고 싶을 때 이 단축키를 누르면 된다. 여러번 반복해서 이전 위치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Alt+RIGHT 다음 커서 위치로 이동

    위의 키와 함께 쓰이는 키로써, 편집을 하던 이전 위치로 이동했다가(Alt + LEFT) 다시 다음 위치로 이동하고 싶을 때 이 단축키를 누르면 다시 돌아간다. 역시 반복적으로 복귀하는 것이 가능하다.


찾기 단축키

Ctrl+Alt+G 전체 workspace에서 문자열 찾기

    문자열을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쪽 Search 창에 해당 문자열이 들어 있는 모든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을 찾아서 보여 준다.


Ctrl+K 선택한 문자열을 파일 내에서 찾기

    문자열을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파일 내에 있는 동일한 문자열을 "위에서 아래" 순서로 찾아서 커서를 이동시켜준다.


Ctrl+Shift+K 선택한 문자열을 파일 내에서 역순으로 찾기

    문자열을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파일 내에 있는 동일한 문자열을 "아래에서 위" 순서로 찾아서 커서를 이동시켜준다.



주석 단축키

Ctrl+Shift+/ 블록을 블록 주석으로 처리

    화면에서 일부 블럭을 드래그 하여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로 시작하여 */로 끝나는 블럭 주석으로 만들어준다.


Ctrl+Shift+\ 블록 주석 제거

    이미 블럭 주석이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블럭 주석이 해제된다.


Ctrl+/ 한줄 주석 처리 또는 제거

    화면에서 일부 블럭을 드래그 하여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각 줄이 "//"로 시작하는 한줄 주석들로 만들어준다.


자동화 단축키

Alt+Shift+R 변수나 클래스 등의 리팩토링

    변수나 클래스명 등 모든 명칭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드래그 해서 선택 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명칭에 박스가 생긴다. 그 후 명칭을 편집하여 변경하면 그 명칭을 사용하는 곳 전체에서 명칭이 한꺼번에 변경된다. 종종 변경된 명칭이 기존의 명칭과 충돌되면 에러가 발생한다.


Ctrl+Shift+O 자동으로 import

    외부 패키지나 라이브러리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하게 되면 참조 오류가 발생한다. 만약 패키지나 라이브러리가 이미 프로젝트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이 단축키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import 코드를 생성해 준다.


Ctrl+I     들여쓰기 자동 수정

    일부 블럭을 드래그 하여 선택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들여쓰기를 설정된 포맷에 맞게 수정해 준다. 외부 소스를 복사해 왔을 때 종종 들여쓰기 단 수나 스페이스바 들여쓰기가 안맞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사용하면 알아서 사용하는 포맷에 맞게 들여쓰기를 해준다.


구조 보기 단축키

Ctrl+T(또는 F4) 클래스 Hierarchy 보기

    클래스의 계층이 복잡할 경우, 또는 인터페이스가 정의되어 있는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체 클래스를 찾기 힘든 경우에 클래스 명 또는 인터페이스 명 위에 커서를 놓고 이 단축키를 누르면 그 클래스의 계층도를 보여 준다. 아래는 IDestination이라는 인터페이스에 이 단축키를 눌렀을 때 보여지는 화면이다. 인터페이스는 I 모양의 아이콘, 클래스는 C 모양의 아이콘으로 나온다.


Ctrl+O 클래스 멤버 함수 보기

    이 단축키는 파일 내에 선언되어 있는 모든 클래스와 모든 인터페이스들에 내부에 선언된 모든 멤버 함수들을 보여준다. 아래는 그 예시이다.



편집 단축키

Alt+Shift+A 상하 편집 모드로 전환

   종종 한 줄이 아니라 여러줄에 걸쳐 선언되어 있는 클래스 명이나 변수명만을 선택적으로 복사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때 이 단축키를 누르고 블럭을 선택한 후 Ctrl+C를 하고, 다시 이 단축키를 눌러서 상하 편집 모드에서 나온 후에 붙여 넣기를 하면 블럭 내에 선택되었는 부분만 복사가 된다.



Ctrl+Shift+X 선택된 문자열을 대문자로 전환

    선택한 문자열을 대문자로 전환해 주는 단축키이다. 보통은 일반 변수로 선언했다가 enum 타입 또는 상수로 선언을 바꾸고자 할 경우에 유용하다.


Ctrl+Shift+Y 선택된 문자열을 소문자로 전환

    선택한 문자열을 소문자로 전환해 주는 단축키이다. Java의 일반적인 명명법으로는 클래스는 대문자로, 인스턴스명은 소문자로 시작된다. 그런데 보통은 클래스명의 첫머리를 소문자로 한 명칭을 인스턴스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가령 TcpCommunication 클래스의 인스턴스명은 보통 tcpCommunication이라는 식이다. 이런 경우 클래스명을 복사하여 붙여 넣은 후, T를 선택하고 이 단축키를 누르는 식으로 사용한다. 이 단축키는 위에서 소개한 상하 편집 모드로 변환 단축키(Alt+Shift+A)와 함께 사용했을 때 더 강력하다. 즉 상하 모드에서 여러줄에 걸쳐 선언된 클래스명을 복사해서 붙인 후 이 단축키로 첫머리를 소문자로 변환하면 금새 인스턴스명으로 변환된다.



리팩토링 단축키

Alt+Shift+S R Getter/Setter 자동 생성 창 열기

    Getter / Setter를 자동 생성해주는 창을 여는 단축키이다. Getter와 Setter를 여럿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Alt+Shift+M Method로 추출

    소스 코드를 블럭 선택 한 후 이 단축키를 누르면 메소드 생성 창이 뜬다. 메소드 명과 변수명을 적절히 입력하고 나면 입력한 메소드 명의 메소드가 생성되고, 선택한 소스는 그 메소드 내로 이동하며, 기존 소스가 있던 자리는 메소드 콜로 대체된다.


Alt+Shift+I Method를 인라인 하기

    Method로 추출 단축키의 반대이다. 메소드에 커서를 놓고 이 단축키를 누르면 이 메소드를 사용하고 있는 모든 곳에 메소드 내의 소스 코드가 삽입되고, 메소드는 삭제된다.


기타 단축키

Ctrl+W 현재 파일 닫기

    편집하고 있는 파일을 닫는다.

Ctrl+Shift+W 열린 파일 모두 닫기

    종종 편집하기 위해 열어 둔 파일이 너무 많은 경우가 있다. 이 때 이 단축키를 누르면 모든 창이 닫힌다. 닫히기 전에 저장이 안된 파일에 대해서는 저장하라고 경고 창을 띄워 주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Ctrl+F11 최근 실행 파일 실행

    최근에 실행했던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실행해 준다. 만약 현재 편집 중인 파일에 main() 메소드가 있을 경우 현재 파일을 실행한다.(최근 실행 파일과 현재 파일 중 어떤 것을 실행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Alt+Shift+ X T Unit Test 실행

    유닛 테스트를 작성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유용한 단축키이다. 이 단축키는 여러모로 유용한데, 테스트 파일 전체를 실행하고 싶으면 그냥 이 단축키를 누르면 된다. 만약 특정한 한 개의 유닛 테스트 함수만을 실행하고 싶다면 함수를 드래그 해서 선택하고 이 단축키를 누르면 그 테스트 함수만 실행된다. 만일 특정 패키지를 실행하고 싶다면 Package Explorer 창에서 패키지를 선택하고 이 단축키를 누르면 된다. 또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단축키를 누르면 된다.


Ctrl+ + / - 텍스트 에디터 폰트 크기 조절

    이 단축키는 내 경험상 Eclipse 최신 버전인 Neon에서만 동작한다. 종종 텍스트 폰트 크기를 손쉽게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다.(세미나나 강의를 위해서 프로젝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특히 그렇다) 이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폰트 크기가 조절된다. 텍스트 에디트 창에서만 실행 가능하다.


사용자 지정 단축키

Eclipse에서는 다양한 커맨드에 대해서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아래는 단축키로 지정해 두면 도움이 되는 것 들이다.

Ctrl+Shift+P 새로운 패키지 생성( New (Package)에 대해서 )

    새로운 패키지를 생성하는 단축키이다. 기본적으로는 지정이 안되어 있다. 따라서 Preferences / General / Keys 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package를 입력한다. 그러면 그 중에 창 모양 아이콘과 함께 "New (Package)" 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선택한 후 Binding 입력란에 이 단축키를 입력한다. 그리고 When 란에는 In Windows를 선택한다. 그러면 이후 새로운 패키지를 추가할 때 이 단축키만 누르면 패키지 생성창이 뜬다.


Ctrl+Shift+M 새로운 클래스 생성

    위와 비슷하게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기 위한 단축키이다. Preferences / General / Keys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class를 입력한다. 그 중에서 "New (Class)"를 선택한다. 만약 Java와 C/C++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라면 Java 클래스를 생성하고 싶다면 "New (Class (org.eclipse.jdt.ui.....)"로 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고, C++ 클래스를 생성하고 싶다면 "New (Class)"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단축키를 입력하고 When란에 Java는 Editing Java Source를, C++은 In C/C++ Views를 선택한다. 이후에 클래스를 생성할 때 이 단축키를 입력하면 클래스 생성창이 뜰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