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https://apophis0.tistory.com/48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저번 Oracle 버츄얼박스 설정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2부 포스팅 중간 VM(Virtual Machine)생성 중 가상의 하드디스크 타입을 선택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중 선택가능한 3가지가 있었고 각각 VDI(Virtual Disk Image), VHD(윈도우 가상하드디스크), VMDK(Virtual Machine Disk) 이었습니다.

오늘은 위 VDI, VHD, VMDK 차이점 대하여 이론적인건 빼고 제 포스팅의 모토 그대로 누가봐도 한눈에 아~ 이런거구나 할수 있도록 심플하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VDI (Virtual Disk Image)

VDI파일은 Oracle 버츄얼박스에서만 사용가능한 포멧방식으로 버츄얼박스에서 VM(Virtual Machine)생성시 하드디스크 타입을 VDI로 선택을 했다면 해당 포멧을 다른 PC에 이동하여 사용할때 도 해당 PC에 버츄얼박스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VHD (Virtual Hard Disk)

VHD파일은 Oracle 버츄얼박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Hyper-V, 시트릭스(Citrix)의 Xen에서 구동이 가능한 포멧방식입니다. 위 VDI파일과 마찬가지로 VHD파일을 다른 PC로 이동시켜 이용하려면 해당 PC에 버츄얼박스, Hyper-V, Xen등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참조

추가적으로 윈도우7이상의 OS(운영체제)에서 VHD파일을 새로생성하거나 이용하여 물리적 하드디스크를 PC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같은 방법을 쓸수 있으며 해당 방법을 사용시 흔히 OS멀티부팅, PC백업(Ghost, Trueimage 등등)의 백업이 필요 없습니다. 해당 VHD파일의 활용 용도는 차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VMDK (Virtual Machine Disk)

VMDK파일은 Oracle의 버츄얼박스, VMware의 VMware Player에서 구동이 가능한 포멧방식입니다. VMDK파일도 다른 PC에서 사용할려면 버츄얼박스, VMware Play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겠죠?

위와 같이 차후 사용용도에 따라서 입맛에 맛게 파일포멧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apophis0.tistory.com/48 [즐겨패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