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www.hahwul.com/2015/11/web-hacking-url-redirection-url.html


URL Redirection, URL Forwarding 이라고도 부르는 이 취약점(?) 공격 방법은 사용자로 하여금 의도하지 않은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목적을 가지는 공격 방법입니다.

대게 로그인, 로그아웃부터 각종 페이지 이동 파라미터 등 XSS 와 비슷하게 웹 침투 시 많이 찾아낼 수 있는 취약점입니다. 페이지를 이동하여 악성코드 배포지나 Exploit 가 삽입된 페이지 등으로 강제 이동시켜 이후에 공격을 성공시키기 위한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원리 설명하고 바로 우회 패턴으로 넘어갈까 합니다. 

URL Redirection 의 원리와 대응 방안

원리 자체는 매우 단순합니다. 

페이지를 이동 시키는 요청에 대해 위조된 url 값을 넘겨주어 피해자가 다른 사이트로 넘어가도록 유도합니다. 

Location 헤더나, javascript(document.location.href) 등 에 남을 때 해당 부분에 악성 URL 주소가 들어가게 되고, 사용자는 바로 해당 주소로 넘어가게 됩니다.

대응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파라미터에 대한 검증 절차 만으로도 쉽게 막아낼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허용하는 페이지에 대해서만 Redirection 시키도록 하거나 이전 페이지(Referer 헤더)에 대한 검증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URL Redirection 우회 기법

URL Redirection 의 취약점 설명이나 대응 방안을 소개하기 위해 이 글은 적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소개랑 대응을 굉장히 간단하게 적었지요. 제가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다 보니, 간단하고 쉽게 우회되는 Case가 좀 많았습니다. 

분명 취약 페이지들은 Redirection에 대한 검증을 하는 페이지이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우회가 가능합니다. 

1. 하위 도메인(cname)을 이용한 우회 기법

대체로 redirection 에 대해 제어할 수 있는 파라미터에 대해 문자열로 비교를 하게 되는데 이 점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redirection 이 가능한 php 코드를 가지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est.php


<?
$url = $_GET['url'];
echo "<script>document.location.href='".$url.'";</script>"
?>


이라고 하면 우리는 get 요청을 통해 url 파라미터에 원래 기능과는 다른 url 주소를 호출하여 URL Redirection 이나 XSS 취약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iginal code: /test.php?url=this_site_page

여기서 개발자는 filter라는 함수를 만들어서 url에 대한 검증을 하게 되지요.


<?
$url = $_GET['url'];
$url = filter($url); // filter 함수는 문자열을 비교하여 white list 기반 필터링을 수행
// url 값이 this_site_page 인지 확인
echo "<script>document.location.href='".$url.'";</script>"
?>


이 때 공격자는 아래와 같이 우회할 수 있습니다.

Attack code: /test.php?url=this_site_page.malwareurl

이러면 

this_site_page 의 상단 도메인으로 악의적인 url이 들어가고, php는 this_site_page 주소만 확인하여 필터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URL에 대해 검증하는 페이지를 우회할 수 있습니다. 

2. 위조 파라미터를 통한 우회 기법

1번에서 소개한 cname 을 통한 조치하거나, 일반적으로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에 유효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번보다 활용성이 더 좋다고 봅니다. 

이번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필터링하는 부분을 파라미터로 넘기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도메인을 검증하기 위해 맨 끝 부분부터 처리하는 경우 우회가 가능하고, 일반적인 문자열 비교 방법도 우회가 가능합니다. 

위에랑 동일한 예시로 진행하겠습니다.


<?
$url = $_GET['url'];
$url = filter($url); // filter 함수는 문자열을 비교하여 white list 기반 필터링을 수행
// url 값이 this_site_page 인지 확인 / this_site_page 주소가 맨 끝에 있는지 확인
echo "<script>document.location.href='".$url.'";</script>"
?>


이런식으로 this_site_page 주소가 맨 끝에 있는지 확인하는 필터링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필터링을 패스하기 위해 white list 에 있는 페이지를 맨끝에 위치하고, 원하는 도메인으로 넘기기 위해 this_site_page 주소를
파라미터로 넘깁니다.

Attack code: /test.php?url=malwareurl/?.this_site_page

이러한 방법으로 요청 시 php는 마지막에 있는 this_site_page만 보고 정상 site 로 확인하여 Redirection 시키게 됩니다. 


우회 기법에 대한 대응
사실 위에 우회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대응하기는 약간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White List 기반 필터링을 적용하되 유의 사항이 존재합니다. 

1. 정규표현식이나, 문자열 비교를 통해 정확한 Domain 주소 확인
말로는 한줄로 적어지나, 실제로 바로 만들려고 하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정확하게 실제 도메인이 의미하는 부분만 뽑아내어 비교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2. 입력값된 도메인에 대해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정규표현식/문자열 비교에 비해 구현은 단순하지만, 실제로 서버에 어느정도 무리가 생길지 모르겠네요.

※ 정확하게 도메인에 대한 검증이 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