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Agile 용어

1)Agile 용어



Scrum

- 스크럼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애자일 방법론으로서 추정 및 조정 기반의 경험적 관리기법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처음 시작은 1986타케우지 & 노나카 교수가 HBR에 기고한 “The New Product Development Game” 이라는 기사를

그 기원으로 봅니다.

이후 1995년에 슈와버와 제프 서덜랜드가 이 방법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소개하면서 스크럼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 Sprint

- 개발팀은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한정된 기간(Timebox)동안 계획한 일을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1~4주 정도를
스프린트 기간으로 정합니다. 이를 다른 용어로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도 부릅니다.

- 팀의 역량에 따라 (속도(Velocity) 근거하여) 스프린트 기간 동안 완료하기로 약속한 업무를 지속 가능한 리듬으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 팀은 스프린트 기간 동안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에 스스로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분석/설계/개발/테스트를 통해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Epic

- 큰 단위의 기능(또는 시스템) 이름을 적어 놓은 것 : 우선 순위도, 크기도 없으며,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기 위한 출발점입니다.


User Story

- 소프트웨어의 사용자나 구매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기능을 서술한 것으로, 계획하거나 기억하기 위한 단서로 사용됩니다.

- 대화를 통해 세부사항을 구체화하며, 세부사항을 테스트 케이스로 문서화합니다.

- 테스트를 통해 완료 여부를 판단합니.


Sprint Backlog

- 하나의 스프린트 동안 개발할 목록으로 사용자 스토리와 이를 완료하기 위한 작업을 태스크로 정의합니다.

- 각각의 태스크의 크기는 시간 단위로 추정합니다.


Estimation

- 사용자 스토리를 구현하는데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생각해 보는 과정입니다.

- 애자일 추정에서는 프로젝트 초기에 현실적인 판단이 어려운 Man-hour’, ‘Man-day’ 같은 시간 단위보다는 실제 수행한 것을 기반으로

공수를 추정해 낼 수 있는 스토리 포인트를 사용합니다.



2.JIRA Agile Report

1)JIRA Agile Report


Burndown chart

- 개발 완료하기까지 남은 작업량을 보여주는 그래프, 이터레이션 별로 남아 있는 작업량을 스토리 포인트라는 것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 스프린트 목표 달성의 가능성과 남아있는 전체 작업을 추적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스프린트에 걸쳐 남은 작업을 추적하여, 팀은 진행 상황을 관리하고 적절하게 응답 할 수 있습니다.


Sprint Report

- 각 스프린트 백로그에 밀려 연장되었는지 완료 되었는지에 대한 작업을 이해하기 위하여 '스프린트 보고서'를 사용합니다.

- 보고서에 정기적으로 실패한 작업을 보여줄 때, 팀은 over-committing 하거나 과도한 스코프로 인해서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Epic Report

- 시간이 초과된 Epic 완성을 위해 진행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추측할 수 없거나 불완전하게 남은 작업량을 추적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Version Report

- 정확한 시간에 버전을 릴리즈할 가능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계획에서 차이점에 따라 진행하기 시작하면 당신이 알 수 있도록 예상 프로젝트 릴리즈 일자를 추적 할 수 있습니다.


Velocity Chart

- Sprint로 부터 완벽하게 완료된 Sprint의 작업량을 추적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완료된 작업의 평균양이 Velocity이며, 앞으로의 Sprint에서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팀의 작업을 추정합니다.


• Control Chart

- 현재 프로세스 데이터로 미래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 Issue의 주기 시간에 대한 적은 변화로, 미래의 성능 지표를 의미하는 신뢰를 높이는데 사용합니다.


Cumulative Flow Diagram

- 시간의 흐름에 대한 Status에서 Issue 번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