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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확률적 프로그래밍 기초 원리 - 신승환


확률적 프로그래밍 기초 원리 - 1


o 고전적 확률 

->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로 나눈 값

-> 동전 던지기에서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는 앞면과 뒷면, 두 가지이므로 고전적 확률은 1/2 = 0.5


o 빈도적 확률

-> 어떤 사건을 반복했을 때 일어나는 상대 빈도수로 보는 것

-> 동전 던지기를 10회 했을 때 앞면이 3회 나왔다면 빈도적 확률은 3/10 = 0.3


o 시행 횟수가 무한대로 수렴한다면 빈도적 확률과 고전적 확률은 동일해진다.


o 사전 확률

-> 어떤 사건을 관찰하기 전에 관찰자가 갖는 학률


o 사후 확률

-> 어떤 사건을 관찰하고 나서 관찰자가 갖는 확률


o 객관적 확률   

-> 관찰자에 관계없이 동일한 결과를 얻는 확률로서, 고전적 확률과 빈도적확률이 여기에 속한다.


o 주관적 확률

-> 관찰자에 따라서 동일한 실험 결과를 두고 다른 결과를 얻게 되는 확률


o 시행

->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의 결과를 관찰하는 과정


o 근원사건

-> 시행에서 발생할수 있는 모든 결과


o 표본 공간

-> 근원 사건의 집합


o 표본 공간의 부분집합을 사건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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