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피터틸

 

1) 당신 인생의 창업가는 당신임을 기억하라

당신의 인새에서 무엇을 우선순위에 둘지 결정하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당신 인생의 근본적인 부분을 결정할 자유는 당신에게 있으며, 당신은 언제든 원할 때 그것을 시작할 수 있다.

 

2) 한 가지만큼은 다른 사람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잘해야 한다.

정말 뛰어난 기술 기업에게는 전 세계 어떤 기업도 따라오지 못하는 강점이 있다.

그런 위치를 차지하는 스타트업이 될 수 있어야 한다. 

 

3) 당신 인생과 회사의 적재적소에 당신과 친밀한 사람을 배치하고, 서로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과 팀을 꾸려라

틸은 자신이 투자를 고려하는 회사의 창업자가 둘 이상인 경우 그들이 어떻게 만난 사이인지 묻는다. " 둘 다 창업하고 싶다는 꿈이 있어서 회사를 세웠습니다"는 안 좋은 대답의 예다. 

 

4) 독점을 목표로하고, 경쟁에서는 재빨리 발을 빼서 다른 회사와의 싸움을 피하라

 차별성이 뚜렷해서 다른 회사와 경쟁할 필요가없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회사를 만들라

 

5) 진짜 기업가가 되라

 투자자로서 틸은 항상 어떤 기업이나 정부도 해결할 생각을 하지 못한 중요 문제에 몰두하는 기업과 경영자를 찾는다.

 

6) 지위나 명성만으로 평가하지마라. 지위에 혹해서 내린 결정은 오래가지 않으며 가치도 없다.

 과거 틸은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보다 지위나 명성만을 쫓았다. 그 경험에서 교훈을 얻은 틸은 ' 지위보다는 본질을 선택하라' 고 충고한다.

 

7) 경쟁은 패자가 하는 것이다. 주위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데만 집중하면 시야가 좁아져 보다 가치 있는 일을 놓치고 만다.

 창업이나 투자 시에는 최대한 경쟁을 피하며 세상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한다.

 

8) '트렌드'는 과대평가 되기 쉽다. 최신 트렌드에 뛰어들지 마라.

 '빅데이터', 'AI'등 유행하는 IT용어를 도배되다시피 한 투자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이 있다면 재빨리 도망치라고 충고한다.

 

9) 과거의 실패를 곱씨지 마라. 왜 실패했는지 신속하게 분석한 후 앞으로 나아가면서 방향을 수정해라

실패는 사람에게 엄청난 손상을 입히는 것이다.

틸은 다음의 다섯 가지를 실패의 원인으로 꼽는다.

 9-1) 함께 일하는 사람을 잘못 골랏다.

 9-2) 아이디어가 나빳다.

 9-3) 타이밍이 좋지않다.

 9-4) 독점 가능성이 없었다.

 9-5) 제품이 계획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10) 성공으로 통하는 비밀의 길을 찾아라. 많은 사람이 하는 일을 따라 하지 마라.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의심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생각하십시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