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flowingtime.tistory.com/272 -> hmailserver 설정방법

 

출처: http://webdir.tistory.com/164

 

메일서버를 구축하기전에 메일서버의 작동원리에 대해 짚고 넘어갑니다.

E-mail에 관련된 용어

메일 서버의 작동 개념

MUA

Mail User Agent의 약자로 사용자가 E-mail을 읽고 답장하고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Outlook Express(아웃룩)등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그림에서 PC1 , PC2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MTA

Mail Transport Agent의 약자로 MUA에서 작성되고 전송된 E-mail을 처리하는 우체국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메일서버가 바로  MTA에 해당한다.

그림에서 메일서버1, 메일서버2를 가리킨다.

MDA

Mail Delivery Agent의 약자로 MUA에 의해서 전송된 E-mail을 MTA로부터 넘겨받아 다시 수신자가 MUA를 통해서 받기 전까지 E-mail을 저장해 주거나 MUA로 전송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림에서 보여지진 않지만 daum.net 과 paran.com의 메일서버들은 계정사용자들에 대한 MDA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들이 MUA를 이용해서 메일을 받아가지 않는다면 이를 보관해둔다.

MDA로 사용되는 것이POP3, IMAP이다.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TCP/IP에서 E-mail을 전달시켜 주는 프로토콜을 말한다. 기본으로 TCP 25 포트를 사용한다.

PC에서 메일서버로 메일을 보낼때, 메일서버끼리 메일을 주고 받을때 사용된다.

POP3 / IMAP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받는 메일서버를 말한다. MTA에서 MDA로 전송된 E-mail을 수신하기 위한 데몬이 POP3나 IMAP 데몬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최종적으로 MUA가 E-mail을 수신하기 전까지 E-mail의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받는 메일서버라고 한다.

구분 POP3 IMAP
사용포트 110 143
용도 메일서버내에 설치되어 있음. 메일서버내에 도착한 메일을 아웃룩등에게 메일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함. 사용자의 입장에서 받는서버의 역할을 함.
메일가져간후 메일서버내에 존재하지 않음. 사용자가 메일을 가져가면 서버에서는 바로 삭제됨. 메일서버에서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음. 사용자가 메일을 확인한 후에 삭제를 해야만 지워짐.
장 단 점 비교적 구현이 용이하다. 지원하는 클라이언트가 비교적 많다. 메일사용하는 곳이 많을 때 불편한다. POP3에 비해 구현이 어렵다. POP3에 비해 지원하는 클라이언트가 많지 않다. 메일사용하는 곳이 여러곳일 때 편리하다.(사무실, 집등)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