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필립 코틀러의 마켓4.0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변화


"이제 대부분의 개인적 구매 결정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결정이 될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봤을 때 고객은 이제 더는 수동적인 목표물이 아니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변신하고 있다."




1) 고객은 보다 수평적인 문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는 경계를 높이는 반면 친구나 가족, 팬, 팔로워에 의존한다.


2) 시장은 보다 포용적으로 변화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고,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3) 고객의 구매 절차가 보다 사회적으로 변화고 있다. 고객은 결정을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한다. 그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조언과 평가를 구한다.





생각해볼 질문들


1) 당신의 기업이 속한 산업에서 사업 환경이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실히 보여주는 트렌드는 무엇인가?


2) 시장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당신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