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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oT 비즈니스 모델 혁명 - 고바야시 아키히토


'계속 똑똑해지는 사물' 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o IoT를 통해서 사물의 성능이 계속 향상되고, 그 가치가 유지된다는 것은 유저에게 있어서는 대단히 좋은 점이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보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수익 창출의 기회 감소라는 곤란한 상태에 직면하는 경우도 예상할 수 있다.


보통 기존의 사물은 판매 후 유지 보수의 대가로 수익을 추가 창출 할 수 있다. 하지만 IoT 사물은 내장 소프트웨어의 버전업을 통해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수익을 내기가 힘들다.


요즈음 많은 IoT제품들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와 '맞춤 광고'를 제공한다. 


1. 지금까지 축적된 데이터를 알기 쉽게 그래프로 만들어서 분석해주고 새로운 플랜을 짜주는 기능

2.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유저의 취향이나 성격을 파악하여 맞춤 광고를 제시



프리미엄 요금을 설정하는 경우나 광고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경우 모두 IoT 제품이 계속해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익을 내는 방법을 생각함과 동시에 '계속 똑똑해지기' 위하여 어떤 개발 체계가 필요한지 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들의 의견에 어떻게 귀를 기울일지에 대한 운영 체계의 검토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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